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언어들을 다룹니다

엄랭(변수 선언 및 출력, Hello um 출력해보기)

나무위키 문서를 보다가... 엄랭이란걸 알게되었다. 세계 최초의 사람 이름을 딴 언어이자... 몇 안되는 한국어로 되어있는 컴퓨터 언어! 오늘은 엄랭에 대해 다뤄볼까 한다.

 

엄랭은 시작할때 이런 틀을 가지고 시작한다.

어떻게

이 사람이름이냐ㅋㅋ

 

이제 어떻게와 이 사람이름이냐ㅋㅋ 사이에 들어갈 코드를 알아보자.

 

1. 변수 선언 및 호출

첫번째 변수는 엄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변수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어를 하나씩 더해준다.

엄..
어엄,
어어엄... ...

그리고 호출을 하기 위해서는 '어'만 사용한다. 어가 n개 있으면 n번째의 변수를 호출하는 것이 된다.

어...
어엄... ..

 

이제 변수를 설정했으면 변수의 값을 할당해야 하지 않을까?

값을 할당하기 위해선 ,과 .을 사용한다. 

그러니까 엄..은 +2, 어엄 ... ..은 6(3*2), 어어엄,은 -1을 할당받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제 출력을 해보자.

 

어떻게

엄.......... ..........
식어!
식ㅋ
식어ㅋ

이 사람이름이냐ㅋㅋ

출처: https://developer-next-to-you.tistory.com/109

 

[엄랭] 변수 선언하고 출력하기 | Hello, World! 출력하기

오늘부터 엄랭에 관한 글을 쓸겁니다...! 엄랭은 엄준식을 패러디(?)해 만든 난해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엄랭의 확장자는 .umm 입니다. 어떻게 엄준식이 사람이름ㅋㅋㅋ 우선 실습환경을 소개

developer-next-to-you.tistory.com

변수를 설정하고 숫자로 출력하고 싶다면 '식(n*어)!'로 작성하고 할당받은 아스키 코드로 출력하고 싶다면 '식(n*어)ㅋ'으로 작성한다. 그러면 위와 같은 코드에서는 결과값이 100과 d로 나온다.

 

어떻게

엄.......... ..........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식어.........ㅋ
이 사람이름이냐ㅋㅋ

100을 기준으로 아스키코드값을 더하거나 빼서 나온 값을 출력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오늘은 이만 작성한다...